?>

목차


  • 전페이지로
  • 리스트

고객지원

건축정보

  • 작성일 작성일 : 2015-03-16 / 조회 : 5,038

[집관리정보] 셀프단계2 - 기타 공간 적용 및 전체 실 배치하기

 글쓴이 : 운영자

 

자연을 짓습니다. >한마음

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
자연을 짓습니다_˚ 유니크
…목조주택/전원주택/ALC주택/철근콘크리트주택
패시브하우스/제로하우스☆ 전문 시공
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
많은 사람이 ‘최소한의 노력(투자)으로 최대의 효과‘라는 경제원칙을 좋아한다. 노력하되 집중적으로 효율적으로 한다는 말이다. 좋은 집을 짓기 위해 여기에 꼭 추가해야 할 것이 있다. ‘최소한의 노력을 최대한 많이‘라는 말이다. 2강 셀프 설계 1단계에서 주요 실을 정한 바 있다. 하지만 적정 규모 때문에 적용하지 못한 공간이 있을 것이다. 예를 들어 취미실, 세탁실 등을 고려하지 못했다면, 셀프 설계2단계에서 그 해결책을 찾아보자.







기타 공간 적용하기
집은 연결 공간, 부속실, 외부 공간 등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의 조합으로 이뤄져 있다. 침실, 거실, 주방 등 주요 기능을 하는 실에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을 기타 공간에 활용해 보자. 2강 ‘공간 정하기‘에서 정리한 기타 폴더 내 이미지 중 원하는 공간이지만, 미처 시도하지 못한 것을 이제 적용해 보자.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서 주요 기능을 반영할 수 있다.

예를 들어 서가 공간이 필요하다면, 공용공간에 다음과 같이 적용할 수 있다. 계단은 복층 구조에서 필요한 부분이지만, 실제로 쓰이지 않는 디딤판 하부와 측면(실제로 밟는 부분은 한정돼 있다), 넓은 계단참 등은 훌륭한 서가 역할을 한다. 또한, 복도와 벽도 얼마든지 서가와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. 식당 천장에 책을 꽂아 놓으면, 그 하부 공간은 식당 겸 서재가 된다. 서재라고 해서 책과 책상이 있는 실로만 한정 짓지 말자. 어디든 책이 있다면, 그 주변 혹은 집 안 전체가 서재가 되기도 한다. 또한, 세탁실을 별도로 배치할 수 없는 면적이라면, 계단참을 빨래 건조 봉과 같이 이용할 수 있다. 간단하게 차를 마실 공간이 필요하다면, 복도 창턱과 계단참 부분을 활용하자


자연을 짓습니다.유니크


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
자연을 짓습니다_˚ >한마음

…목조주택/전원주택/ALC주택/철근콘크리트주택
패시브하우스/제로하우스☆ 전문 시공
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∼〃